- 노화하는 인간과 진화하는 컴퓨터의 상호작용
디지털 소외 계층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?
인류사에서 큰 변화를 도모하는 주요 원인
- 전쟁
팬데믹
- 기술의 발전
Interface / Intercation
Computer <--- Interface ---> Human
미디어의 이동 (디지털 소외 확산으로 가는 길?)
cd ---> 웹 브라우저 컨텐츠 ------> 메타버스
디지털 전환의 개념
- 디지털 문화 확산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
- 수요자 중심 혁신
- 기업 조직의 민첩성이 중요
중국에서 노인의 그룹 (노인의 카테고리)
- Disabled Elderly
- Elderly lost only child
- Accompanying elderly
- Rural Left-behind elderly
- Urban Empty Nesters
- Migratory bird elderly
INITION
콘텐츠 서비스 시니어 모드 UI/UX 가이드라인 제공
시니어 UX 이슈
- 시니어 특성 학습 선행, 시니어 UX 담당
- 시니어 중심의 개발 프로세스
- 시니어 참여 디자인 (A to Z)
- *포용디자인, 유니버셜디자인
- 유연한 고용, 시니어 인턴, 참여에 대한 보상
- 시니어 참여 프로세스 표준화 연구 필요
-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공적지원 필요
- 자연스런 사용 기회 제공
ex) 연습모드 제공 키오스크
- 개인화 UI, 노화는 진행형
시니어들은 서비스 이용 시 시선 이동이 주로 우 -> 좌로 이뤄진다고 함
Question
현재 디지털 이해도가 높은 수준인 세대가, 시니어 세대의 큰 비중으로 편입되는 시대가 금방 도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 새롭게 편입된 세대가 주도적으로 시니어를 위한 UX 디자인 및 개선에 참여하기 위한 원동력이라고 할만한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?
Answer
공공기관이나 정부 차원에서, 은퇴한 시니어 전문가들을 위한 지원 시스템 제공이 필요할 것이다. 영화 [인턴]만 봐도 금방 이해할 수 있다.
댓글 영역